5월 8일 훈훈한 세상

■ 길상면 자원봉사상담가와 어버이날 맞이 봉사활동 실시

- 카네이션, 밑반찬 등 전달 -

길상면 자원봉사상담가(회장 염순덕)는 지난 4일 강화군자원봉사센터에서 어버이날을 맞이해 밑반찬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회원 10명이 참여해 돼지고기 불고기, 밑반찬 2가지를 정성껏 만들어 길상면 독거노인과 저소득층 어르신 등 40가구에 카네이션과 함께 밑반찬을 전달했다.

한 어르신은 “5월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날이 될 것 같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염순덕 회장은 “감사의 마음이 잘 전달이 되어 모든 어르신들이 행복한 어버이날을 맞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삼산면 창동촌 경로당, 헬스케어 설명의 날 실시

-어르신 건강관리 이제부터 헬스케어로 관리-

강화군 삼산면 석모1리 창동촌 경로당에서 지난 3일 헬스케어 설명의 날을 실시했다.

이장 및 노인 회장, 마을 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해 회원 가입과 안면 인증 등록 등 헬스케어기기 사용법을 안내했다. 또한, 어르신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친숙한 공간에서 스마트 기기와 정보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군 관계자는 “헬스케어 시스템을 통해 가까운 경로당에서 혈압과 혈당 등을 측정하고, 편리하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어르신들이 쉽게 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불은면 주민자치위원회, 어버이날 맞이 마음 이음
강화군 불은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병일)에서 어버이날을 맞아 면사무소에 방문하는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는 행사를 가졌다.

박병일 위원장은 “자녀에게 카네이션을 받는 기분 같다며 어르신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김용수 불은면장은 “어버이날을 맞아 뜻깊은 활동을 펼쳐주신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오늘 행사를 계기로 주민 모두가 따뜻하고 행복한 가정의 달을 보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 삼산면 노인회, 환경정화활동 실시

- 5월 행락철 맞이 민머루 해변 쓰레기 수거 -

강화군 삼산면 노인회(회장 김광석)는 지난 4일 본격적인 행락철을 맞아 민머루 해변의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분회 노인회장 및 각 리 노인회 총무 30여 명이 참석해 민머루 해변에 버려진 쓰레기 약 1톤을 집중 수거했다.

김광석 분회장은 “행락철을 맞아 관광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 뿌듯하다.”면서 “관광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선물하고, 주변 상인들에게도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강근 삼산면장은 “뜻을 모아 활동에 참여해 주신 노인회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조를 통해 삼산면 발전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 서도면, 어버이날 맞이 孝사랑 감사 물품 전달

- 가가호호 방문해 카네이션과 쌀국수 전달 -

강화군 서도면(면장 이정실)에서 지난 4일 어버이날을 맞아 효사랑 감사 물품을 전달했다. 강화군 ‵감사해孝, 아이 Love u’행사의 일환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카네이션과 쌀국수는 군에서 지원받았다.

강화군 서북단 민통 지역인 서도면은 노인 가구가 대다수이며, 자녀들이 방문하기 어렵거나 자녀와 연락이 끊겨 홀로 지내는 분들이 많은 곳이다. 이에 외로운 어르신 댁을 가가호호 방문하며 물품을 전달하고 안부를 세심하게 살폈다.

이정실 면장은 ‶어버이날을 맞아 작게나마 마음을 전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독거 어르신들을 자주 찾아뵙고 사랑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감사 꾸러미’전달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규숙, 공동위원장 이지영 면장)가 지난 4일 어버이날을 맞아 감사 꾸러미(카네이션, 쌀국수, 커피, 파스)를 독거 어르신 60여 명에게 전달했다.

이날 이규숙 위원장은 “작은 물품에도 기뻐하는 어르신을 뵈니 덩달아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으로 어르신들을 자주 찾아뵙겠다.”라고 말했다.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매년 어르신 돌봄 및 장학사업, 환경정화 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도 10개의 복지 사업(2,900만 원 상당)을 통해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 하점면 의용소방대, 고인돌 공원 일대 환경캠페인
강화군 하점면 의용소방대(대장 나경환)가 지난 7일 고인돌 공원에서 개최하는 제101회 어린이날 기념행사에 앞서 환경 정비를 실시했다.

나경환 대장은 “많은 가족 단위 관광객이 연휴를 맞아 고인돌 공원에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환경 정비를 통해 하점면의 쾌적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매우 뿌듯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상익 하점면장은 “이른 아침부터 활동에 참석해 주신 대원분들께 감사드리며, 주민과 관광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가겠다.”라고 전했다.



■ 하점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버이날 기념 물품 전달 및 나들이 행사 실시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명희)가 지난 4일 어버이날을 기념해 관내 저소득 노인 및 장애인 105가구에 카네이션과 쌀국수를 전달했다.

강화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정기탁사업을 통해 물품을 마련했으며, 협의체 위원과 하점면장이 직접 안부를 살피며 전달했다.

같은 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내 어르신 16분을 모시고 나들이 행사를 진행했다. 외부 활동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석모도 수목원에서 푸른 자연을 보며 일상 속 활력을 느끼실 수 있도록 도와드렸다.

이명희 위원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이 따뜻한 이웃의 정을 느꼈으면 좋겠다.”면서 “소외되는 분들이 없도록 항상 주변을 살피는 협의체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화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벽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