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4일 훈훈한 세상

■  길상면 이장단, 아동학대 예방 교육 실시

-아동학대 없는 마을 만들기 추진-

강화군 길상면(면장 김재구)이 지난 23일 마을주민과 최일선에 접촉하는 이장단 15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에 학대 피해 아동의 조기 발견과 근절을 목표로 아동학대의 종류(신체, 정서, 방임, 성학대)와 신고방법, 실제 사례 같은 전반적인 내용 및 조기 발견을 통한 아동 보호에 대한 동영상 교육을 진행했다.

심장섭 이장단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아동학대에 대해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며, “지역 내 아동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학대 근절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재구 면장은 “아동학대는 사후 대책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아동학대 징후가 있다면 길상면사무소에 신고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길상면 발전협의회, 재난돕기 성금 기탁

- 튀르키예, 시리아에 도움의 손길 이어져 -

강화군 길상면 발전협의회(회장 김흥식)는 지난 23일 지진 피해로 3만 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돕기 위해 성금 150만 원을 기탁했다.김흥식 회장은 “언론을 통해 지진피해 현장을 보며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을 기탁했다. 튀르키예와 시리아가 하루빨리 회복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모금된 성금은 인천시 공동모금회로 기탁되어 피해지역의 이재민을 위한 식수와 먹거리, 생필품 제공 등에 쓰일 예정이다.



■ 불은면, 친환경 자원순환청사 운영 계획 수립

-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선도적 역할 -

강화군 불은면(면장 염명희)이 면사무소를 친환경 자원순환 청사로 조성해 쓰레기 문제에 앞장설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와 배달문화 확산으로 일회용 폐기물이 급증하면서 공공부문에서의 선도적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불은면은 자원 낭비 없는 청사 운영을 위해 다회용 컵과 접시 등을 구비하고, 분리배출함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면사무소 방문객에게 자체 제작한 분리배출 홍보지와 재활용 동네마당 설치지를 배부하는 등 다각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염명희 면장은 “불은면의 자원순환청사 운영을 시작으로 관내 일회용 쓰레기 배출양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며,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 대한노인회 선원면분회, 2023년 1분기 정기회의 개최

- 2022년 분회 예산결산 보고와 2023년 사업계획에 대해 의견 나눠 -

강화군 대한노인회 선원면분회(분회장 김선하)는 지난 23일 선원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2023년 1분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선하 분회장, 분회원, 서광석 선원면장 등 약 40여 명이 참여했으며, 2022년 분회 예산결산 보고와 함께 2023년 사업계획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김선하 분회장은 인사말에서 “올해도 모범이 되는 선원면분회를 만들어가자”면서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광석 선원면장은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서 기쁘고, 분회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전했다.

회의 주요내용으로는 2022년 분회 예산결산 보고 및 분회 자원봉사클럽 운영계획, 경로당 관리 철저 당부 등이 있었으며 18개 경로당 회장과 총무님들의 고견 제시와 선원면분회 발전을 함께하자는 다짐으로 회의 일정이 마무리되었다. 



■ 송해면, 2023년도 공익직불제 이장 교육 추진

- 2023년부터 달라지는 공익직불제 교육·홍보 -

강화군 송해면(면장 유정진)은 지난 23일 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이장을 대상으로 2023년도 공익직불제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부터 달라지는 공익직불제도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었는데, 자격요건을 충족한 농업인의 경우 2017~2019년도 직불금 미지급 농지도 직불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또한, 실경작 여부 확인을 위해 이장 및 마을농업인 2인 이상에게 경작사실 확인서를 받아야 한다.


동시에 영농폐기물을 불법 소각하거나 방치하지 않고 준비된 장소에 배출하는 등 준수사항을 이행해야 한다.

유정진 면장은 “송해면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는 이장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위한 직불금의 원활한 추진과 아름다운 송해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화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벽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