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어디가 아프신가요? AI가 모니터링

- 이상반응 모니터링 AI 서비스‘ 누구(NUGU) 백신 케어콜’시행 -
- 접종 후 3, 7, 14일에 AI가 통증 등 이상반응 모니터링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신체에서 발생하는 이상반응에 대해 시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접종자의 이상반응을 체크하는 ‘누구(NUGU) 백신 케어콜(이하 백신 케어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 예방접종 이상반응“누구(NUGU) 케어콜”

‘백신 케어콜’서비스는 SK 텔레콤 사회공헌(ESG) 차원에서 지난 8월 협약을 통해 무상으로 인천시에서 시행한다.

‘백신 케어콜’서비스는 보건소 담당자가 시스템에 백신 접종 일을 입력하면 접종 후 3, 7, 14일에 AI가 접종자의 이상반응(▲통증 ▲발열 ▲근육통 ▲두통 등)에 대해 모니터링 한다.

접종자와 통화 한 내용은 AI가 이상반응별로 정리해 보건소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고, 시민의 예방접종 후 불편함에 대한 내용이 무엇인지 모니터링해 이상반응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접종 후 이상반응 증상 중 신속히 파악해야 하는 혈소판감소성혈전증(TTS : Trombosis with Trombocye penia Syndrome)과 심근(낭)염에 대한 안내 등 백신별 주요 이상반응 주의사항에 대하여‘백신 케어콜’서비스를 통해 안내 중이며, 추가적인 예방접종 이상반응 질환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시민의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처할 수 있도록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현재는 부평구와 미추홀구가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군‧구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 미추홀구 백신 케어콜 번호 010-4700-9160, 부평구 백신 케어콜 번호 010-4700-9163

김문수 시 감염병관리과장은“‘백신 케어콜’서비스 도입으로 IT시대 사람이 일일이 해야 할 일을 AI가 다수의 예방접종자의 이상반응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통한 시민의 이상반응에 빠른 응대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화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벽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