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전국 국립묘지·보훈병원 비상 근무체계 가동

12개 국립묘지 완전 개방...5개 보훈병원 응급실 24시간 운영

국가보훈처는 설 연휴인 21∼24일 전국 국립묘지와 보훈병원 비상 근무체계를 가동한다고 19일 밝혔다.

전국 12개 국립묘지는 지난해 추석 연휴에 이어 완전 개방하고 참배객을 위한 교통편의와 안전대책을 비롯해 안장 업무 등도 정상 운영한다.



 
참배객 방문에 따른 교통혼잡 예방을 위해 각 국립묘지별 자체 대응 계획을 수립했으며 원활한 차량 이동을 위해 인근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협조, 진입도로 및 인근도로에 대한 교통통제를 실시한다.

또 임시주차장을 마련해 참배객들의 이동 편의를 확보할 계획이다.

대전현충원의 경우 현충원역에서 묘역까지 운영하는 ‘보훈모시미 버스’를 기존 12대에서 8대를 추가 운행하고 영천·임실·이천 국립호국원에도 역이나 터미널에서 호국원까지 순환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임실·이천·산청 국립호국원에서는 참배객이 집중되는 설 당일인 22일, 구급대원을 대기시켜 화재와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할 계획이다.

연휴 기간 안장은 국립묘지안장신청시스템 또는 각 국립묘지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안장을 희망하는 국립묘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온라인 차례상, 온라인 참배와 함께 설 연휴기간 국립묘지를 찾지 못하는 유가족들을 대신해 ‘참배대행서비스’도 시행한다.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들의 응급상황 등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 진료체계를 강화한다.

보훈처는 중앙·부산·대구·대전·광주 등 전국 5개 보훈병원의 응급실 근무 인원을 보강해 24시간 운영하고 구급 차량을 상시 대기시키는 한편 인근 의료기관과 협조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또 전국 580개의 지정 위탁병원에서도 지역별로 일부 응급실을 운영, 보훈 가족들의 진료 지원에 나선다.

보훈병원 응급실과 위탁병원 중 응급실을 운영하는 기관 현황은 국가보훈처 누리집 및 보훈병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원·김해·광주·대구·대전·남양주·원주·전주 등 전국 8개 보훈요양원은 사전예약제를 통해 접촉 및 비접촉 대면 면회를 동시에 시행한다.

입소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발열 등 코로나19 증상이 있으면 방문을 자제하도록 조치하고 방문 면회가 어려운 경우 영상면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훈요양원 입소자·종사자를 대상으로는 연휴 전후 PCR 검사와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고 면회 교대 시간 소독 등으로 코로나19 전파 위험을 차단할 방침이다.

박민식 보훈처장은 “설 연휴를 맞아 보훈가족이 필요한 보훈·의료서비스를 적기에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화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