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생활민원처리반, 군민의 행복도 UP!

소외계층 없는 행복한 강화! 따뜻한 복지 실현!
“전화 한 통, 부르시면 어디든지 달려갑니다”


강화군 생활민원처리반이 취약계층의 생활 속 불편을 해결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생활민원처리반은 65세 이상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이 생활 속 불편을 전화로 이야기하면 바로 출동해 해결하고 있다.

전등, 콘센트, 환풍기, 수도꼭지, 문손잡이, 경첩, 수전 교체 등 어르신들이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작지만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민원을 무상으로 수리하고 있다. 올해에만 1,334 건을 처리하며 소외계층의 믿음직한 해결사로 탄탄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또한, 복지 연계가 필요한 가구는 공무원이 직접 방문해 주거 환경을 확인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가구는 거주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하거나 전화하면 된다.



어르신 김 모 씨는 “화장실 전등이 고장난지 오래됐지만, 불편해도 그냥 살고 있었다”며 “강화군에서 직접 나와 고쳐주고, 안부도 물어주니 너무 좋다”고 말했다.

박 모 씨는 “TV가 고장 난 줄만 알고 소리 없이 화면만 봤는데, TV도 고쳐주시고, 다른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다 수도꼭지 물이 새는 것까지 처리해줬다”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유천호 군수는 “생활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확대해, 홀로 사시는 어르신이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군민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적극적으로 현장을 찾고 해결해 소외계층 없는 모두가 행복한 강화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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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벽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