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수 정점 지나 완만하게 감소...…위중증환자 증가 둔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5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유행 정점을 지나서 완만하게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한 이 제1통제관은 “1주 평균 확진자는 지난 18일을 정점으로 계속 낮아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오늘 국내 확진자는 지난주보다는 감소해 1주간에 약 12% 정도 줄어든 수치”라며 “다만, 유행 감소 속도가 어떨지는 향후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평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제1통제관은 “위중증환자는 오늘 기준 1085명으로 당초 예측보다 적은 수준”이라며 “환자 증가 규모와 속도에 비교해 위중증환자 증가는 다소 둔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마도 오미크론에 무증상·경증 환자가 많은 특성이 있고, 또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3차 접종률이 89%이며 먹는 치료제에 대한 처방 확대 등을 원인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누적 치명률은 계속 0.13%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사망자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위험군을 조기에 진단하고, 먹는 치료제를 빨리 투약해 중증환자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중환자 치료가 적시에 이뤄지도록 중환자실 의료체계를 확충하고 치료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원래 기저질환이 있는 중환자의 치료가 소홀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해 일반진료를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코로나19 경증 환자 등의 공공병원 일반의료체계 접근성 제고를 위해 일부 공공병원의 응급실 재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최근 재택치료 도중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질환의 응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 대비해 감염병전담병원 지정으로 기존 응급실 병상을 중단한 공공병원 14개소 중 경기 의료원 5개소에서 응급실 운영을 제한적으로 재개했다.

이 제1통제관은 “앞으로 중증과 사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고위험군의 조기진단과 치료에 역량을 집중하고, 일반의료체계 내에서 확진자의 다른 질환 치료도 최대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화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