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환자에게 전화로 상담이나 처방을 해주는 동네 병·의원이 일주일 사이 4199곳 늘어 6055곳이 됐다고 보건복지부가 20일 밝혔다.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의원은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 중 발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전화로 상담·처방이 가능한 거주지 주변의 동네 병·의원이다.
복지부는 오미크론 대응체계 개편으로 지난 10일부터 재택치료자(일반관리군) 전화 상담을 위해 ‘코로나19 전화 상담 병·의원’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전국에서 전화 상담·처방이 가능한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의원’은 지난 10일 1856곳에서 18일 기준 6055곳으로 일 평균 약 18.4% 씩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역별 전화 상담 참여 병·의원은 경기 1737곳, 서울 1541곳, 경남 330곳, 대구 317곳, 인천 299곳, 경북 276곳, 전남 253곳, 부산 214곳, 충남 206곳, 충북 202곳, 전북 188곳, 강원 155곳, 대전 114곳, 광주 107곳, 제주 64곳, 세종 32곳, 울산 20곳 등이다.
복지부는 참여를 희망하는 병·의원의 신청이 용이하도록 신청 방식도 개선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지자체 등을 통해 수기로 접수해왔으나, 21일부터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자원통합신고포털(https://www.hurb.or.kr)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전화 상담 병·의원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hira.or.kr)과 일부 지자체 누리집을 통해 공개해 왔다. 현재 별도 신청 없이도 모든 동네 병·의원에서 전화 상담·처방이 가능하나 지자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에만 일반 국민에게 명단을 공개했다.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중 발열 등 증상으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 누구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hira.or.kr)과 코로나19 누리집(ncov.mohw.go.kr) 팝업창을 통해 참여 병·의원을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다.
김승일 중앙사고수습본부 재택치료상황관리팀장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신청 및 게시는 국민 안내를 위한 것으로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의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보다 많은 병·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통해 신청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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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진 기자 다른기사보기